문학예술론(Theory of Literature & Art)
본 교과목의 목표는 문학예술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시, 소설 등의 문학 장르 및 미술, 영화, 광고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에 적용·분석하여, 문예창작 및 콘텐츠 기획 능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본 교과목을 통하여 이미지, 아우라, 시선 등 문학예술론의 기본 개념과 숭고, 고딕, 멜랑콜리 등 미학의 범주와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학예술작품 및 문화현상을 분석하여, 문예창작 및 문화콘텐츠 기획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한글문화론(Cultural Studies in Hangeul)
이 교과목은 우리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한글'에 대한 문화사적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창제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글 사용의 역사를 바탕으로, 현대인의 의식 속에 각인된 한글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문자체계로서의 한글에 대한 객관적 사실과 한글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화 현상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한글과 한글문화의 내면을 통찰하고 그 외연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비교신화특수연구(A Comparative Study of Mythologies)
본 교과목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신화가 단순히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전승집단의 역사, 철학, 신앙, 문학, 예술인 점을 거듭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 이를 통하여 신화의 서사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읽어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학생들은 본 교과목을 통하여 특정 전승집단의 신화가 갖는 개별성을 전제하면서도, 각기 다른 전승집단의 신화들 사이의 보편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신화들이 갖는 차이들의 동일성, 동일성의 차별성 등을 집중적으로 탐색하게 된다. 학생들은 문화콘텐츠화의 가능성을 모색하게 될 것이고, 나아가 문화전략을 가다듬고 문화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신화의 독법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고전문학의창작관습과문예미학(The Tradition and Aesthetics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이 교과목은 고전문학 텍스트의 언어적 짜임에 주목하여 고전문학의 창작관습과 문예미학을 고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텍스트와 담론 개념에 근거를 두고 고전문학의 언술과 구조, 어조와 태도, 감각과 표현, 시간과 공간 및 패러디와 모방 등을 논의함으로써 그 주제 의식과 현재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해 보려는 것이다. 고전문학 콘텐츠에 대한 분석적 접근을 통해 문예 창작의 단서를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시창작연습(Pratice in Writing Poetry)
본 교과목의 목표는 시 장르의 기본 특질과 시 창작의 여러 특성을 이해하고, 예술적 감수성과 창조적 상상력을 길러 시 창작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은 현대시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시 창작의 특질을 두루 검토하여, 시적 방법과 시 정신의 기본 방향을 습득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시 창작의 실습과 발표, 평가의 과정을 포함한다.
소설창작세미나(Seminar in Writing Fiction)
본 교과목의 목표는 소설 창작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자신만의 소설 텍스트를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시나 수필과 구분되는 소설만의 고유한 미학적 특성을 익히고 소설 장르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소설을 비롯한 다양한 서사 장르의 기초가 되는 작법 규칙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과정은 허구의 이야기이며 동시에 언어 예술인 소설을 창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드라마의원리와창작기술(The Principles & Creating Techniques of Drama)
드라마의 원리와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창작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드라마 창작 이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작을 실습함으로써 드라마 작가로서의 기본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청소년문학창작론(Theory of Writing Children’s and Young Adult’s Literature)
아동청소년문학은 어떤 문학인가, 어떤 역사 위에 이루어졌으며 어떤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가를 시작으로, 동화를 쓰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알아보는 강좌이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자연스럽게 전개된 일반 문학과 달리 아동청소년문학은 근대의 산물로, 어린이에 대한 교육적, 계몽적 목표라는 지향점이 뚜렷했다. 이런 배경과 문학적 특성이 어떻게 어우러지는가 혹은 충돌하는가를 살피는 것이 기본적 관점이다. 그 이후 주제, 인물, 배경 등의 요소들의 특징, 바람직한 지향점, 판타지나 동물 이야기 등의 갈래적 속성 등을 기존 작품 속에서 확인하며 자신의 창작을 위한 자양분으로 차용할 방법을 모색해 본다.
문화콘텐츠론(Theory of Cultural Contents)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지식사회의 패러다임 전환과 현대문화의 발전과정을 기호학적 원근법에 비추어 읽어냄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문화의 개념과 문화기호학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음식, 매체, 브랜드, 표정, 건축공간과 창조도시, 테마파크, 박물관, 음악의 서사구조, 디자인, 스토리텔링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제반 콘텐츠에 대한 기획 능력을 키워나감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에 관련된 복합적인 문화 역량을 함양한다.
캐릭터와 스토리텔링(Character & Creative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창작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야기 진행의 주체가 되는 캐릭터이다. 이 교과목의 목표는 캐릭터의 의미와 기능, 형상화 방식의 기본적인 것을 이해하고, 서사적 기능과 관습, 가치와 상징, 젠더와 가족 등을 기준으로 캐릭터의 유형을 범주화하여 해부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소설, 영화, 드라마, 만화, 역사이야기, 뮤직비디오,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스토리텔링에 나타나는 캐릭터의 원형과 변형, 대립의 패턴 등 기본적 법칙을 이해하고 응용과 창조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것이다.
대중문화와스토리텔링(Popular Culture & Creative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은 문화콘텐츠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오늘날에는 전통사회와 현대사회라는 시공간 속에서, 또한 한국사회의 일상과 비일상이라는 시공간 속에서 다양한 문화 현상들을 콘텐츠화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탐색할 것이다. 학생들은 설화를 비롯한 고전 서사물, 민속연희(제의), 공연예술, 대중매체의 내용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의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문화전략에 접목시켜 문화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학문적으로 탐색할 것이다.
문학비평세미나(Seminar on Literary Criticism)
본 교과목의 목표는 전문적인 비평 훈련을 통해 작품 분석의 방법을 익히고 이를 응용하여 독자적인 비평 텍스트를 생산하는 것이다. 문학비평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며 실제 작품 분석에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문학비평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현대 비평의 새로운 흐름에 대한 학습과 폭넓은 텍스트 비평 훈련은 특정 장르를 넘어 예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현대 사회와 문화 일반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시창작세미나(Seminar in Writing poetry)
본 과목은 현대시가 지닌 특성들을 살펴보고,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문학의 현장성을 들여다보는 시간이다. 그것을 통해 자신의 시적 역량을 높이도록 한다. 현장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시집들을 선정하여 주요 시적 특성을 분석하고, 현대시의 다양한 세계를 조명해볼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시를 창작하고 합평하는 과정을 통해 시적 지평을 넓혀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소설창작연습(Pratice in Writing Fiction)
본 교과목은 실제적인 소설 창작 능력의 배양을 위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본 교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창작을 위한 기본 개념 및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연습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수준 높은 작품을 완성해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그것이다. 학생들은 소재, 주제, 인물, 구성, 시점 등 창작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편의 소설을 직접 완성해 나가는, 실제 글쓰기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교수에 의한 체계적인 실기 지도 아래에서 행해진다.
문학의언어(Language of Literature)
본 교과목은 다양한 시, 소설 작품을 음운, 어휘, 통사, 의미 등의 차원에서 분석해 보고, 문학 작품의 언어가 갖는 특징을 언어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 작품의 창작에 있어서 언어는 가장 기본적인 재료인 동시에 가장 강력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 작품 속 언어에 대한 분석적인 이해가 문학 창작의 가장 기초적인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목에서는 유명 작가의 시나 소설에 대한 국어학적 분석을 다룬 다양한 논의를 통해 문학을 언어학적으로 분석하는 여러 시각을 공부할 것이다.
문학주제론(Literary Thematics)
문학주제론은 문학작품의 본질적인 구성단위인 테마·모티프·이미지(상징)에 대한 이론적 정리 작업에 근거하여, 한국문학에서 모티프·테마·상징에의 문학적인 트레킹을 적극적으로 시도케 하는 비평이자 해석이다. 이 교과목의 목표는 모티프·테마·상징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면서, 아울러 고대문학에서 현대문학까지 나타난 주제학적인 다양한 모형적 항목을 검출하고, 그 항목들에 대한 새롭고 심화된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한국문학의 세계문학과의 상호 문화적인 대화를 시도하게 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창작에 기여할 수 있는 원형적인 전상(前像)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